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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

아동의 이해

by 영유아 아동상담 관련 정보나눔방 2025. 1. 15.

    차

1.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2. 걸음마기의 발달적 특성

3.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4. 학령기의 발달적 특성

5. 결론 

 

이번 글에서는 아동의 이해라는 주제로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걸음마기의 발달적 특성,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학령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 다루고 한다. 

 

1. 영아가의 발달적 특성 

영아기는 출생부터 만 1세까지를 의미하며, 인간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신체 발달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급격한 신체적 성장을 경험한다. 체중은 생후 1동안 약 세 배로 증가하며, 신장은 약 1.5배로 자란다. 이 시기의 운동 발달은 대근육 운동에서 소근육 운동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생후 몇 개월 내에 목 가누, 뒤집기, 기기 등이 가능해지며, 이후에는 잡고 서기, 걸음마를 시도하게 된다.

 

2) 인지 발달영아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며, 이를 통해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단계에 따르면, 영아는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점진적으로 대상영속성을 습득한다. 대상영속성은 사라진 물체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개념으로, 이는 약 8~12개월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3)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영아는 초기에는 본능적으로 반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3. 사회적 미소와 같은 의도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 애착 형성은 이 시기의 중3. 요한 과업으로, 주 양육자와의 안정적인 애착은 이후의 정서적 안정과 대인관계의 3. 기초가 된다. 특히 생후 6~12개월 사이에는 낯가림과 분리불안을 경험하며, 이는 3. 발달 과정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아동의 이해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_목 가누기

 

2. 걸음마기의 발달적 특성 

걸음마기는 만 1세부터 3세까지를 포함하며, 자율성과 자기주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이다.

 

1) 신체 발달걸음마기에는 대근육 운동이 더욱 발달하여 걷기, 뛰기, 계단 오르기 등 이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소근육 운동도 발전하여 블록 쌓기, 공 던지기, 연필 잡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보다는 느리지만 여전히 활발히 진행된다.

 

2) 인지 발달이 시기의 아동은 피아제의 전조작기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여 상상놀이와 모방 놀이를 즐기며, 언어 발달도 급격히 이루어진다. 단, 어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간단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3)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걸음마기의 아동은 자율성을 추구하며 독립적인 행동을 시도한다. 에릭슨의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의 주요 과업은 자율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부모나 양육자는 아동의 시도를 지지하며 긍정적인 강화와 일관된 규칙을 제공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떼쓰기, 분노발작과 같은 행동도 나타나며, 이는 자기주장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3.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유아기는 만 3세에서 6세까지를 포함하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 신체 발달유아기의 아동은 신체 균형과 협응력이 향상되어 달리기, 점프, 자전거 타기 등 보다 복잡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소근육 운동도 정교해져 글씨 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신체 성장 속도는 이전보다 느려지지만 꾸준히 진행된다.

 

2) 인지 발달유아기는 상징적 사고와 상상력이 절정에 달하는 시기로, 창의적인 놀이와 이야기 만들기를 즐긴다. 피아제의 전조작기 후기에 해당하며, 직관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논리적인 사고는 미숙하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점차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3)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며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시기이다. 협동 놀이와 역할 놀이를 통해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배우며, 또래 관계에서의 갈등 해결 능력도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에 따르면, 아동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려는 의욕을 보인다. 모와 교사는 이러한 시도를 격려하며 지나친 통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학령기의 발달적 특성 

학령기는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 두드러지는 시기이다.

 

1) 신체 발달이 시기의 신체 성장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운동 능력이 더욱 정교해진. 팀 스포츠와 같은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신체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며 신체적으로 더 성숙해진 모습을 보인다.

 

2) 인지 발달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 해당하는 학령기 아동은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한다. 수학적 개념, 과학적 사고와 같은 학문적 기술을 습득하며, 기억력과 주의집중력이 향상된다.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줄어들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 발달한다.

 

3)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학령기의 아동은 또래 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친구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릭슨의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에 따르면, 아동은 자신의 노력과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형성한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성취를 인정하고 격려하며,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여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도덕성과 사회적 규범을 학습하며, 책임감과 협동심을 키워나간다.

 

5. 결론 

아동의 발달적 특성은 각 시기마다 독특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아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성장에 기여하는 데 필수적이다. 영아기의 기초 형성, 걸음마기의 자율성 발달, 유아기의 창의적 사고, 학령기의 사회적 기술 발달은 모두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양육자와 교육자는 이러한 발달적 특성을 바탕으로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